6.살아가는 이야기/뉴스 스크랩

가족 건강 위한 작은 선물 "힐링 워터"따로 있다

원진 페인트 방수 2013. 12. 23. 21:38

월간헬스 > 건강정보

가족 건강 위한 작은 선물 '힐링 워터' 따로 있다

알칼리 이온수

 

우리 몸의 70%는 수분이다. 수분이 부족하면 각종 질환이 발생하므로 물을 잘 마셔야 한다. 식약처에서 인정한 기능성 워터, 알칼리 이온수에 주목하자.

우리 몸에 꼭 필요한 물

유럽 생수회사 볼빅은 수분 부족이 몸과 마음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했는데, 그 결과가 흥미롭다. 체내 수분이 2% 부족하면 업무 효율성이 떨어지고, 4% 부족하면 무기력해지며, 그 이상 부족하면 불안 증상과 스트레스, 구역질 등이 나타났다.


	건강에 도움 되는 알칼리이온수를 만들어주는 한경희 알칼리이온수 생성기.
사진 김범경(St.HELLo, 어시스트 임성필)

Problem 1 소화가 안 된다

수분 부족으로 나타나는 대표적 증상은 소화불량이다. 수분이 부족하면 위와 장 등 소화기계가 제대로 작동하지 못한다. 수분은 음식물을 용해하고 쪼개는 가수분해를 담당하며, 영양분을 세포로 배달하고, 영양분이 에너지로 바뀌는 과정에 관여한다.

Problem 2 살이 찐다

수분이 부족하면 호르몬 능력이 떨어지고, 자연스레 살이 찐다. 특히 성장호르몬과 여성호르몬이 밀접하다. 성장호르몬이 부족하면 근육량이 줄고 복부 지방이 많아지는데, 줄어든 근육량이 기초대사량을 떨어뜨려 비만을 유발시킨다.

Problem 3 무릎이 아프다

무릎 등 관절 사이에는 움직임을 부드럽게 하는 윤활유가 흐른다. 체내 수분이 부족하고 몸이 건조하면 윤활유 양이 줄어든다. 그러면 관절이 딱딱해지고 충격을 흡수할 수 없게 되어 통증이 나타난다.

Problem 4 얼굴과 코가 빨갛게 된다

뇌는 85%가 물로 구성되므로 수분이 조금만 부족해도 민감하게 반응한다. 수분이 부족하면 뇌가 혈관을 팽창시켜 혈류량을 늘리는데, 이것이 뇌 아래에 있는 얼굴에 영향을 미친다.

Problem 5 어지럽다

어지럼증의 원인 중 하나가 수분 부족이다. 혈액의 94%가 수분으로 이루어지는데, 수분이 부족하면 혈압이 떨어지면서 어지럼증이 나타난다.

Problem 6 변비가 생긴다

대변이 원활하게 배출되려면 수분이 많이 필요하다. 수분이 부족하면 대변이 소장과 대장을 거치는 동안 단단하고 동글동글하게 뭉치고, 움직이는 속도가 느려 변비가 생긴다.

Problem 7 괜히 짜증나고 초조하다

수분이 부족하면 신진대사에 필요한 필수아미노산이 제대로 전달되지 못한다. 힘이 없고 나른하게 늘어진다. 이유 없이 짜증나고 우울할 때는 물 2~3잔을 천천히 마시자.

몸에 좋은 알칼리 이온수를 마시자

건강하려면 물을 꾸준히 마셔야 한다. 그렇다면 어떤 물을 마셔야 할까?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할 것은 몸의 수소 이온농도(pH)다. 알칼리 이온수는 몸 속 수소 이온농도의 균형을 잡아준다.

Effect 1 각종 질환 예방에 효과

몸의 pH가 낮아지면 몸이 산성화된다. 약 200가지의 질병 노출 가능성이 있을뿐더러, 암에 걸릴 확률도 높아진다. 암세포는 약알칼리 상태에서는 번식이 힘들다. 몸의 수소 이온농도가 7.4정도면 약알칼리, 4.5~6.5는 약산이다. 이에 해당된다면 각종 질환에 걸렸을 확률이 높고, 4.5 가까이로 내려가면 암과의 연관성을 의심해야 한다. 알칼리 이온수는 우리 몸의 수소 이온농도를 조절해준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알칼리 이온수가 소화불량, 만성설사, 위장 내 이상발효, 위산과다 등 4개 질환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준다 밝힌 바 있다.

Effect 2 몸을 튼튼하게 한다

알칼리 이온수는 수소 이온농도(pH)가 8.5~10인 물이다. 물은 대부분 알칼리 성분뿐 아니라 산성 성분이 녹아 있기 때문에 중성이다. 중성인 물을 전기분해하면 알칼리 이온수가 된다. 알칼리 이온수는 몸이 가장 안정된 형태로 받아들인다고 알려진 육각수 형태를 띤다. 알칼리 이온수를 마시는 것은 미네랄을 섭취하는 거나 마찬가지다. 알칼리 이온수에는 치아와 골격의 주요 성분이 되는 칼슘, 세포 활성 물질을 생성하는 칼륨, 근육의 긴장과 흥분을 가라앉히는 마그네슘이 들어 있기 때문이다. 또 성인의 성 기능과 관련 있는 아연이 들어 있다. 성장기 아이가 아연이 부족하면 성장이 지연된다.

Effect 3 안티에이징 알칼리 이온수

알칼리 이온수는 알칼리 성분이 이온화된 상태이므로 일반 생수와 달리 몸에 빠르게 흡수된다. 물 입자가 작아 체내 피로를 유발하는 젖산, 암모니아, 이산화탄소 같은 노폐물을 몸 밖으로 배출시킨다. 또한 수소가 많이 들어 있어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데 도움을 준다. 활성산소는 인간의 노화를 촉진하는 물질로, 인간의 수명과도 큰 연관이 있다. 변비와 아토피 피부 개선에도 효과가 있다.


 

/ 취재 문은정 기자 mej@chosun.com

 

                      -조선 닷컴 헬스 조선에서 스크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