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도장작업 자료실/-일반사항

목재 도장시 착색제의 종류와 특성은

원진 페인트 방수 2011. 4. 22. 00:45

 

목재도장시 착색제의 종류와 특성 


 [질문]
목재도장에 있어서 착색이란 말을 많이 씁니다.착색제의 종류에 따라서 도료의 타입은 어떻게 나뉘는가요? 또 어떤 특성을 지니고 있는지 알고싶습니다.

[답변]
착색의 목적과 사명은 목재 고유의 나뭇결의 아름다움을 착색함으로 더욱 아름답게하는 데 있고, 투명 도료 도장 마무리의 생명을 결정하는 것이므로, 착색을 할 때는 특히 정성껏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착색방법은 보통 염료, 안료를 사용해서 직접 바탕에 칠하는 경우가 많고,드물게 도막 착색제가 사용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어느 쪽이든 피도장물의사용 목적· 형상· 소재 종류 등에 따라 착색제의 성능 조건 등을 가미하여 가장 적절한 것을 선정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착색제의 성능 조건
①염착성· 내광성· 투명도가 우수한 것
②염료의 용해성이 우수한 것
③블리드· 브론즈 광택이 생기지 않는 것
이상의 점에 주의하여 가장 양질의 착색제를 사용하여야 합니다.

 

♤염료계 착색제의 종류
바탕에 염료를 사용하여 염색하는 방법으로 투명도가 높고,
나뭇결의 아름다움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①수성 스테인
작업성이 좋고 재료도 값싸고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지만, 결점으로 물을 사용하기 때문에 건조가 비교적 늦고 나무 표면을 거칠게 할 우려가 있기 때문에 주의를 요합니다.

②NGR스테인
염착력·내광성이 좋고, 나무 표면을 거칠게 할 우려는 없지만 다소 투명도가 떨어집니다. 휘발성이기 때문에 건조가 빨라 스프레이칠이 가능하므로 가구류의 착색에 많이 사용되나 일반 건축 현장에서는 부적합합니다.

③유성 스테인
침투성이 좋기 때문에 염착력도 높고 투명도도 뛰어나 나무 표면을 거칠게 할 우려는 없지만, 내광성이 결여됩니다.

④알코올 스테인
색채는 선명하고 염착력도 좋고 건조도 빠르며 나무 표면도 거의 거칠어 지지 않지만, 내광성이 나쁘기 때문에 많이 사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착색제의 도장방법
①솔칠 작업
일반적인 방법으로, 건조가 비교적 늦은 착색제칠의 경우에 씁니다. 소재면에 도포후 색얼룩이 생기지 않도 록 부드러운 무명등으로 충분히 닦아낸 뒤 다시 새 무명 으로 마무리 작업을 하여 과잉의 착색제가 남지 않도록 합니다.

②스프레이칠 작업
건조가 빠른 착색제칠의 경우사용하는 데, 착색제 의 자국, 흐름 고임, 얼룩 등이 생기지 않도록 1회의 칠 로 착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③침지칠 작업
형상이 매우 복잡한 자질구레한 물건 등에 하는 경우 가 많고, 건축 도장에는 거의 하지 않습니다
 

벽지페인트 노루페인트 노루표페인트 방수 우레탄 아파트인테리어 리모델링 칠공사 페인트도장 욕실인테리어 수성페인트 벽지 포인트벽지 방수공사 에폭시공사 방수시공 에폭시 에폭시바닥공사 옥상방수공사 에폭시라이닝 천연페인트 건축도장 드라이비트  페인트 페   인트 페인트추천 옥상우레탄방수 칠 인테리어 인테리어공사 홈인테리어 집수리 오일스테인 탄성코트 외벽방수 에폭시방수 방수제 황토페인트 KCC 내화페인트 베란다곰팡이 페인트조색 페인트칠가격 페인트견적 펄코트 특수페인트 집안페인트칠 에나멜페인트 실리콘페인트 분체도장 미끄럼방지 광촉매코팅제 아파트리모델링 실내인테리어 paint  구리시 페인트/남양주시 페인트/방수 업체/페인트 업체/쫄라톤도장 업체/옥상 방수/우레탄 방수/수성 페인트/도장공/친환경 페인트/인테리어 도장/ 칠만표/건축도장 조광표 페인트  루벤스톤 메탈릭 무늬텍스 삼화페인트 제비표 페인트 고려 페인트 에어리스 뿜칠 광텍스

서울시페인트 강동구페인트 중랑구페인트 노원구페인트 도봉구페인트 동대문구페인트 의정부시페인트

하남시페인트 고양시페인트 파주시페인트


'5.도장작업 자료실 > -일반사항' 카테고리의 다른 글

페인트 신나(용제) 의 분류  (0) 2011.04.22
샌드 페이퍼 접는 방법  (0) 2011.04.22
목재 중 MDF 도장은....  (0) 2011.04.22
도료와 산업  (0) 2011.04.22
도료의 용어 해설  (0) 2011.04.22